양성유방질환
HOME > 유방클리닉 > 양성유방질환
Division of Breast Surgery
유방질환 정밀검사부터 수술까지 One-Stop Care
- 유방통
-
양성유방질환 중 가장 많은 여성분들이 경험하는 것이 유방통입니다. 유방통이 발생하면 유방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 도 있으나, 과격한 상체 운동, 부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이유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양성 혹은 악성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유방통이 나타날 시에는 반드시 내원하셔서 기본적인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섬유낭종성질환
-
섬유낭종성질환은 생리 주기의 영향으로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으로 인해 유방조직의 변화가 반복된 후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주로 폐경기를 앞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유선과 섬유질이 비대해지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섬유낭종성질환은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조직검사 등을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 섬유선종
-
섬유선종은 유방의 상피조직과 섬유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나면서 양성종양의 크기가 서서히 커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하나가 생기기도 하고 여러 개가 생기기도 합니다. 섬유선종은 유방초음파를 통해 비교적 쉽게 발견 및 진단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유두분비물
-
유두분비물은 암이나 유방질환이 아니여도 정상적인 생리현상이나 호르몬 이상으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만일 한쪽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하나의 유관에서만 분비되는 경우라면, 반드시 내원하셔서 검사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유선염
-
유선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유선염도 유방통증의 원인중 하나입니다. 유선염의 종류에는 아이가 젖을 빠는 과정에서 세균 감염으로 인해 유관을 통해 염증을 유발하는
“수유기 유선염”이 있고 유관 조직이 확장된 부분에 일종의 노폐물이 쌓여서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피로감이 잦고 스트레스가 많이 쌓여서 발생하는 “비수유기 유선염”이 있습니다.
- 유방염과 유방농양
-
유선염 증상이 심해지면 고름 주머니가 생기는 유방농양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주로 20~40대 여성에게서 발생하는데, 유선염 환자 중에 약 10%가 유방농양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선염과 유방농양은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양성 유방질환으로 대부분 치료가 잘 이루어집니다. 다만 염증에 따라 치료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